초량 역량이음
초량 역량이음 상권활성화 사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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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 목적
- 초량역량이음 상권활성화사업은 초량이음자율상권의 상인과 상권 조직의 경영·마케팅·디지털전환 역량을 강화하고, 브랜드화된 특화 상품 개발과 대표 콘텐츠 육성, 상권만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여 방문객 체류형 관광상권 조성과 상인자생력 기반 마련.
- 이를 통해 초량 상권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, 고객 유입 증대, 지속 가능한 상권운영 시스템 구축 및 로컬 크리에이터와 주민 참여형 문화·관광콘텐츠 개발로 상권공동체의 지속적인 성장과 자생적 발전 기반을 조성이 목적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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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 사업
- 상권이음 역량강화
- 사업의 필요성
- 인플루언서 마케팅, 점포 컨설팅을 통한 관광객 유입 전략 필요
- 고객서비스 개선 및 상인의 디지털 역량강화로 경쟁력 확보
- 차별화된 브랜딩과 스마트 환경 조성으로 스타점포 중심 고객 유입 유도
- 변화시도를 위한 상인 대상 경영지원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 필요
- 가업승계, 청년창업, 업종전환 등 맞춤형 교육과 프로그램으로 상인의 변화 시도와 경쟁력 확보.
- 로컬크리에이터 발굴, 상권해설사 양성, 로컬서포터즈 운영 등 지역 인적자원과 연계한 지속형 콘텐츠 육성 필요.
- 사업내용
- 맛집 스트리트 ‘스타점포 특화존’ 조성 : 브랜딩, 점포환경 개선, 밀키트 개발, 라이브커머스
- 이음상권 특화교육 및 컨설팅 : 디지털전환, 업종변환, VMD, 세무, 자율상권조합 교육
- 가업승계 및 창업 프로그램 : 청년창업, 1:1 매칭교육, 온라인교육 병행
- 로컬상생 역량강화 : 크리에이터 육성, 해설활동가, 서포터즈 운영
- 5대 혁신과제 지도 및 선진시장 견학 : 위생·가격표시제, 결제시스템 정착
- 성과관리 및 사업효율 분석 : 빅데이터 분석, 지표관리, 중간평가, 성과관리시스템
- VMD 매뉴얼 개발 및 개선
- 업종별 VMD 매뉴얼의 정형화
- 사업의 필요성
- 상권 특화상품 개발
- 사업의 필요성
- 초량의 대표 먹거리·문화자원(명란, 어묵, 돼지고기 등)**을 활용한 PB상품과 밀키트, 관광문화 굿즈 개발로 상권의 브랜드화 및 부가가치 창출 필요.
- 음식 콘텐츠의 스토리텔링화, 요리 레시피 개발, 경연대회와 스타셰프 프로그램을 통해 MZ세대 중심의 고객층 확보.
- 공동포장 패키지와 온·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으로 브랜드 홍보력과 상권 자생력 강화.
- 사업내용
- 관광문화 굿즈 및 PB상품 개발
- 대표음식 레시피 및 밀키트 개발 : 명란, 어묵, 돼지고기 등
- 요리경연대회·스타셰프 클래스와 연계 레시피 콘텐츠 개발
- 공동포장 패키지 개발 및 온·오프라인 마케팅
- 공동배송비 지원
- 사업의 필요성
- 이음상권 브랜드개발
- 사업의 필요성
- 초량이음상권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신뢰와 방문가치를 제공하고, 다양한 바이럴 마케팅, 스토리 디자인 홍보물을 통한 상권 인지도와 호감도 상승 필요.
- 공동브랜드 개발과 브랜드 매뉴얼 제작, 공모전 개최로 지역 상권의 브랜드 통일성과 확장성 확보.
- 사업내용
- 공동 브랜드 개발 및 브랜드 스토리 고도화
- 상권 브랜드 개발 및 공모전
- 상권 브랜드 매뉴얼 북 및 고도화
- 사업의 필요성
- 축제운영전문가 교육
- 사업의 필요성
- 자율상권조합과 상권 조직의 축제기획·운영 전문역량 강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축제 문화 조성과 자생형 콘텐츠 개발 필요.
- 기획, 마케팅, 홍보, 평가의 체계적인 교육으로 축제 콘텐츠의 질적 수준 향상과 지속성 확보.
- 주민참여형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운영 전문가 양성으로 지역 공동체와 상권조합의 자생력 확보.
- 사업내용
- 프로그램 기획·관리 기본교육
- 투어프로그램 개발, 마케팅·홍보 전략 교육
- 성과평가 및 후속관리 교육
- 축제운영전문가 양성 및 운영
- 사업의 필요성
- 상권이음 역량강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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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 사업 요약
구분 사업의 필요성 사업 내용 ① 상권이음
역량강화고객서비스·디지털 역량강화, 점포 브랜딩 및 변화 시도 지원 스타점포 특화존, 특화교육, 컨설팅, 로컬상생, 성과관리 ② 상권
특화상품 개발지역자원 활용 PB상품·밀키트 개발, 젊은층 콘텐츠 확보 특화상품 개발, 대표레시피 개발, 경연대회, 공동 마케팅 ③ 이음상권
브랜드개발브랜드 정체성 확립과 고객 유입, 바이럴 마케팅 확대 브랜드 개발, 공모전, 매뉴얼북, 디자인 홍보물 ④ 축제운영
전문가 교육체계적 축제기획 운영인력 양성, 주민참여형 콘텐츠 확보 기획·운영 교육, 투어코스 개발, 마케팅, 성과평가 -
역량이음 사업계획도